2024학년도
모집요강

세부 운영과정

국내 최고의 크루즈승무원 배출 사관학과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전공


세부운영과정 > 관광가이드 및 크루즈플래너

관광가이드 및 크루즈플래너


관광크루즈승무원전공 관광가이드 및 여행코디네이터
관광가이드의 자격증과 종류는 어떻게 달라요?
  • 관광통역안내원
    관광통역안내원은 해당 외국어별로 영어 부문, 일어, 중국어, 불어, 등등으로 나누어 자격증이 있다. 이 경우는 외국인이 국내로 들어와서 투어할 때 통역 및 안내 업무를 하는 것으로 외국어 필수입니다.

  • 국외여행인솔자(투어컨닥터)
    내국인의 해외여행시 공항출국에서부터 돌아올 때 까지 전 여행일정 과정을 여행자를 수행안내하며 총괄 관리하는 인솔업무 담당으로 업무의 성격상 영어 등 외국어를 잘하면 좋으나 못해도 업무의 진행에 별 지장은 없다. 자격증은 관광관련 전공학생은 별도의 양성과정 192시간의 교육을 받거나 아니면 여행사 근무경력 1년 이상이면 18시간의 소양교육을 받으면 자격인정이 된다. 자격증 취득이 쉬운 편이고 자격증 활용도도 높다.

  • 로컬가이드
    local guide 즉, 현지의 관광 안내원으로 해외 현지여행사 소속으로 근무하며 해외에 상주하면서 국외여행인솔자(TC)와 호흡을 맞추며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겸비해야 하며 업무의 진행을 위한 해당 외국어는 소속사에서 일정기간 교육기간을 통해 교육훈련을 하고 매년 본 전공의 희망자 대비 100% 해외 취업실적을 보이고 있다.

  • 문화관광해설사
    문화관광해설사는 지역별로 시, 도청이나 관광관련 회사 등에 소속되어 그 지역의 유수한 문화재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자원을 해설하는 가이드로 주로 한국어를 사용하며 자격증 취득이 용이한 반면 수입이 적어 생계용이라기보다 자기 지방의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 안내하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봉사정신을 가지고 근무하는 성격이 강한 부문이다.

  • 관광통역안내원
    관광통역안내원은 해당 외국어별로 영어 부문, 일어, 중국어, 불어, 등등으로 나누어 자격증이 있다. 이 경우는 외국인이 국내로 들어와서 투어할 때 통역 및 안내 업무를 하는 것으로 외국어 필수입니다.

  • 크루즈플래너
    크루즈플래너는 크루즈여행상품에 대한 판매와 관리, 상담, 정보제공, 구매, 수배, 일정관리 및 개발 등에 관한 최상급의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크루즈여행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국내외 등지에서 신규 인기직종으로 강추 항목이다.

 

관광가이드의 취업과 직업 전망은 어떻게 ?
관광가이드의 취업은 그 종류별로 약간의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자격증 소지자는 누구나 취업은 용이해 매년 95%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세계를 무대로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며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라 투철한 서비스정신과 프로정신을 갖추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이 시대 최고의 직종으로 부각되고 있다.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전공

(38547) 경북 경산시 자인면 단북1길 65 대경대학교 관광크루즈승무원전공    전화 : 053-850-1398

Copyright © DAEKYEU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